편의점 업계, 친환경 도시락 용기로 플라스틱 줄인다
2018-08-06

편의점 CU, 친환경 플라스틱 도시락 용기 도입 

GS25, 플라스틱 함량 줄인 바이오 PP 채택


GS25가 도입하는 친환경 용기 바닥(좌), 뚜껑(중), 나무숟가락(우). 친환경 원료인 바이오PP는 다양한 모양으로 성형이 가능해 향후 다양한 도시락에 적용할 수 있다.

 

편의점 CU가 도입하는 친환경 도시락 용기


편의점 업계가 환경 오염을 유발하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특히 대표적인 일회용 플라스틱인 도시락 용기를 친환경 소재로 바꿔서 환경 보호에 앞장섰다.

 

5일 GS리테일(007070)에 따르면 편의점 GS25는 오는 14일부터 친환경 원료인 바이오 PP(BIO-PP)로 제작된 친환경 용기를 사용한 도시락을 출시한다. 바이오 PP는 기존 도시락 용기에 사용되는 폴리프로필렌(PP)에 무기물인 탈크(이산화규소)를 혼합한 친환경 원료이다. 바이오 PP로 도시락 용기를 제작하면 이전보다 플라스틱 함량을 40% 줄일 수 있다.  

 

탈크는 자연에 그대로 흡수되는 무기물이며 두 물질을 혼합한 바이오 PP는 기존 플라스틱보다 분해 기간도 절반 수준으로 짧다. 또 소각하면 검은 연기와 같은 유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소각 후에는 종이와 같이 잔재가 거의 남지 않을 정도로 친환경적이다. 그러면서도 분리배출을 하면 플라스틱처럼 재활용할 수 있다. 

 

바이오 PP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모양으로 성형이 간으해 도시락 용기로 사용하기에 적당한 원료다. GS25는 우선 이달 14일 출시 예정인 ‘유어스 사천식 돼지볶음도시락’을 바이오 PP로 제작한 친환경 용기에 담을 예정이다. 또 친환경 도시락을 만들기 위해 플라스틱 대신 나무 숟가락을 제공한다.

 

GS25는 오는 14일 친환경 용기를 사용한 첫 상품을 출시한 뒤 올해 말까지 기존 도시락의 절반가량을 친환경 용기로 교체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듬해까지 모든 도시락 용기를 친환경으로 교체하겠다는 목표다. 도시락 용기를 친환경 용기로 모두 변경하면 축구장 약 580개 면적만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다.

 

BGF리테일(282330)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씨유)도 오는 8일부터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로 만든 도시락 용기를 도입한다. CU가 이번에 도입하는 친환경 도시락 용기는 코코넛 껍질을 활용한 바이오매스(생물계 유기자원) 소재를 적용했다. 이 용기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약 40% 감축할 수 있으며 플라스틱보다 쉽게 자연적으로 분해된다.  

 

CU는 내년 상반기 별도 플라스틱 덮개를 없앤 ‘실링(Sealing)’ 포장 기법 도시락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 포장 방식을 도입하면 연간 소비되는 플라스틱 덮개 중 약 30%를 절감할 수 있다. 

 

CU가 채택한 도시락 용기 단가는 기존 용기보다 약 20~30% 높은 수준이다. GS25가 도입하는 바이오 PP 용기도 기존 플라스틱 용기보다 원가가 60% 비싸다. 그러나 환경 사랑에 앞장서는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의 경영 방침에 맞춰 이 용기를 도입하게 됐다. 환경을 보호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강화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CU는 접착식 라벨과 직접 인쇄로 재활용이 힘들다는 지적을 받은 도시락과 음료 페트(PET) 상품 등도 개선할 예정이다. 상표 라벨이 용기에서 쉽게 분리되도록 상품별 특징을 고려해 이중 자르는 선을 넣을 예정이다. 또 비접착식 라벨이나 물에 잘 분리되는 수분리성 접착 라벨을 도입할 계획이다.

 

일회용 비닐 봉투 사용도 점진적으로 줄일 방침이다. 친환경 종이 쇼핑백과 생분해성 비닐 봉투, 접이식 장바구니 에코백을 시험해 이듬해부터 전국 매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플라스틱 빨대 등 일회성 소모품 미사용 고객에게 에코 포인트 등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GS25도 업계 최초로 종이 쇼핑백을 도입했다. 또 자체 브랜드(PB) 제조 업체와 에코절취선을 적용한 용기를 개발하고 친환경 종이 캔(카토캔)을 사용한 음료를 선보였다. 

 

정호민 GS리테일 간편식품부문장은 “GS25 최고 인기 상품 중 하나인 도시락 용기를 친환경으로 교체해 환경 사랑에 앞장서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환경 사랑에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GS25가 되겠다”고 말했다. 

송재국 BGF리테일 상품본부장도 “미래 세대에게 지구를 빌려 사용한다는 말이 있듯이 환경 보전은 우리 모두의 의무”라며 “BGF리테일은 친환경 경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좋은 친구’와 같은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이데일리 (2018.08.06)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213606619304696&mediaCodeNo=257

 

 

 

 

 

목록가기